당뇨에 좋은 음식 제대로 구분하기

건강정보|2019. 6. 23. 04:23

 

 

당뇨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먹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지만 일상생활속에 나쁜 생활습관등을을 먼저 고치는 것이 당뇨병 치료에서 더 효과적이면서 중요한 일입니다. 영양을 관리하는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기를 탄수화물 섭취량을 최대한 줄이면서 식사를 해야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 음식 또는 과일 섭취량을 줄이면서 식사량도 반공기로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감자나 고구마 또는 떡, 옥수수 등의 탄수화물을 간식으로 먹는다는 것은 최악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계란, 생선, 두부를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하고 식사를 할 때 마다 채소를 반드시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현미밥과 나물반찬만 먹는다고 해서 당뇨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니 골고루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전문의들이 이구동성 말하는 당뇨에 좋은 음식 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철 나물 채소 뿌리 채소


☞백미보다는 현미, 콩밥, 잡곡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이기도 하지요. 그렇지만 흰쌀과 흰 밀가루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해야 할 음식물 중에 하나입니다. 이를 대신해서 현미, 수수, 귀리, 메밀과 같은 곡물들을 통곡물 형태로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몸에 열을 많이 가지고 계신분들의 당뇨환자에게는 보리밥이 안성맞춤이라고 하네요.

 

☞빵이 땡길때에는 부드럽고 달콤한 빵을 드시기보다는 거친 곡물이 많이 들어져 있는 빵을 선택해야합니다.

 

여기서 빵을 먹을때 참고하실 점은 야채를 먼저 섭취한 다음에 빵을 먹게 되면 혈관으로 당이 천천히 올라가서 좋다고 합니다.

 

 


☞고등어, 연어와 같은 생선과 들기름

 

우리몸속에 필수지방산 보충을 위해서는 생선이나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삼겹살이나 소고기 같은 음물들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지 못하게 되므로 웬만해서는 자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홍삼은 몸속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줄 뿐만 아니라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도 홍삼은 피로 해소 효과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시금치 안에는 섬유질과 식이섬유성분이 많이 있고 당뇨에 좋은 식품입니다. 여기서 특히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코티졸 호르몬 수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코티졸 호르몬은 우리의 마음속 안정과 함께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면서 당뇨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를 많은들 추천합니다. 토마토 안에는 다른 열매와는 조금 달리 당분과 열량이 낮다고  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스피루리나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산 스피루리나를 여행 가서 많이 사오시고 계십니다. 그렇지만 하와이산 스피루리나를 알아보시면 더 저렴하고 방사선에 관해서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당근

당근안에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그성분이 풍부해서 당뇨의 위험도를 반으로 줄여준다고 합니다.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해조류 속 안에는 각종 비타민들과 또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는 혈당 흡수를 늦추어 주고, 공복 혈당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견과류

견과류 안에는 많은 단백질과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 및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쉽게 많은 분들이 섭취하시는 땅콩, 아몬드 그리고 호두 등을 일반 군것질 대신에 간식으로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들을 많이 알아봤는데 이 것들이 모든 좋은음식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바로 기본적으로다가 당뇨를 조절해주는 당뇨에 좋은 음식들일 것입니다. 이것들 중에서 절대 육류가 안보이지 않나요?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대대손손 먹어오던 것들입니다. 하나더 말씀드리자면 오메가3는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당뇨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많이들 섭취하시고 계십니다. 

 

 

이밖에도 돼지감자 그리고 콩류, 견과류, 보리, 구기자, 여주, 오디 호박, 둥글레차, 무화과, 통메밀차, 수수, 곤약, 키위 등등이 당뇨에 좋은 음식들 입니다.  특히 돼지감자를 물로 마시게 되신다면 이 또한 당뇨에 좋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이미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도 이 돼지감자물을 마시기 시작하시면서  많이 호전되었다는 경험담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당뇨는 한번 앓게 되면은 약을 먹으면서 평생 살아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위에 알려드린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조절하다 체질이 완전 개선되었다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약에 의존하려 하지마시고, 또 약을 심지어 증상이 심해서 먹고 계시더라도 당뇨에 좋은 음식 들을 잘 챙겨 드시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