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이 가려워요 , 가려움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건강정보|2019. 6. 23. 13:12

 

 

 

어느날 갑자기 이유 없이 손바닥이 가려워요!!라고 느끼는 순간. 피부가 가려운 증상은 살면서 어느분께서나 한 번쯤 경험하게 되는날이 있을 겁니다. 다른 신체부위도 아닌 손바닥이 갑자기 가렵기 시작한다면 분명 다른곳보다 민감하게 느껴지실 꺼 같은데요 . 갑자기 가려워진 손바닥을 한참 바라다보면서 어디가 이상하다고 느껴지실 거예요. 오늘은 손바닥이 가려워요 할 때에 나타나는 다양한 원인들과 또 이런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바닥 가려움의 원인이 주부 습진일 수 있습니다.  습진은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병인데 손에 발생하는 습진을 주부 습진이라고 부릅니다. 물을 많이 접하는 미용사나 식음료업계 종사자 그리고 보건의료 종사자 또한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님들 같은 경우 등 습한 환경에 손이 많이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것이 주 원인이랍니다.

 

 

 

 

 

주부습진도 일종의 직업 피부병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물이나 세제 같은 자극적인 물질들이 피부안에 각질층에 손상을 주게된다면 피부의 보호 장벽이 손상되는 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습진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손바닥이 갑자기 가려워요" 증상의 원인

 

손바닥이 가려우면서 수포가 발생했다면은 한포진일 가능성이 배재할 수 없습니다. 한포진은 습진 질병의 일종으로써 아토피, 알레르기, 스트레스, 면역력 약화, 약물 등 다양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 부위나 발바닥 부분에 작은 물집들이 무리를 지어서 생기는 형태이고 이와 함꼐 간지러운 증상을 동반하기도 해 합니다. 표피가 탈락하면서부터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보통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기타 세균성 질환이나 임신 중에 나타나는 임신소양증이 발생할 때에도 다른 부위와 함께 손바닥 부분에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이 갑자기 가려워요" 증상의 원인

 

 

손바닥이 가려워요 하는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일단 세제같은 화학성분들이 우리의 손에 직접적으로 닿는것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 치료를 받게되면 그 증상이 개선되는 것일뿐이지 일상생활에서 물과 세제에 강한 피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속에서 개선을 해 나가야되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손바닥이 갑자기 가려워요" 증상의 원인

 

그리고 평소에도 통풍이 잘 되도록 신경 쓰시면서 실내 습도가 되도록이면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에 아주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갑자기 이동하게 된다면 손바닥이 더 가렵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하니 실내외의 온도차가 클 때에는 임시방편으로 장갑으로 손을 보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손바닥이 가려워요" 하는 경우는 특히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나 특정시기에 매년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을 자주 써야하고 오래써야 하는 젖은 일을 할 때는 고무장갑을 반드시 꼭 착용하여주셔야 되고 시시때때로 보습 크림을 발라주셔서 손바닥을 보호해 주셔야 합니다. 비닐장갑을 착용해서 땀이 차게 되면은 피부가 짓무르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에는 장갑 안에 면장갑을 껴주게 된다면 도움이 되니 참고부탁드릴께요.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들 즉 자극적인 음식들은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것이 피부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과에 손바닥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방문하게 된다면 약 처방이나 연고 제제를 발라서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을 바르기 전에 미리 조심하는 편이 낫겠죠?

 

 

손바닥이 가려워요 할 경우, 날씨가 건조한 탓인가? 쉽게 생각하고 넘겨버릴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ㄹ발생하게 되고 그것을 방치하게 된다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몸의 중요한 한 부분이므로 일상이 바쁘시더라도 잠깐 짬을 내서 피부과 전문의에게 좀 더 정확하고 제대로 된 검진과 치료를 함께 받으시게 되신다면 지금 앓고 있는 증상들을 보다 빠르게 개선해 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손바닥이 갑자기 가려워요" 증상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