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마디 통증 , 아픈이유 부었어요 치료방법 알아보기

건강정보|2019. 6. 23. 14:10

 

 

손가락 마디 통증, 아픈이유 어떤것들이 있나 정리해보겠습니다.


우리 몸은 어디나 다 빼놓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부위는 하나도 없겠지만 그중에서 오늘은 손가락 부위에 대해서 알아볼볼까 합니다. 손은 우리가 활동하는데에서 한순간도 쉴 틈 없이 움직이는 부위중에 하나인거 같습니다. 손으로 무엇을 잡기도 하고 지금 저처럼 타자를  치는데도 사용하고 정말 한시도 가만히 있게 내버려 둘 수 없는 부위인거 같아요. 지금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시대에서는 더욱 많이 사용이 되는 분위가 바로 손과 손가락인 듯 합니다.

만약 우리몸의 손가락이 부어있게 된다면 어떻게 느껴질까요?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의 불편함이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대체 왜 손가락이 붓는지 손가락 마디 통증과 아픈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이 붓거나 손가락마디 통증 아픈 여러가지 이유

 

외부충격에 의한 일시적인 붓기일 수도 있다

 
손가락이 부었을때에는 많은 부분중에 하나가 강한 충격으로 인해 손가락을 다치게 되었거나 삐게 되었을 때, 혹은 생활을 하다가 벌레에 물리게 되면서 일시적인 현상으로 아플 수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무리하게 움직이지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가지면서 해당부위를 가볍게 마사지와 함께 찜찔까지 곁들여 주신다면 시간이 조금씩 지나면서 통증과 붓기가 가라앉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격으로 인해 손가락이 부어오르기 시작한다면 이 단계에서는 냉찜질을 해주는게 효과적이고 어느 정도 붓기가 가라앉았다면 이때에는 온찜질을 해주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만약 이정도의 부상을 넘어서 심하게 다쳐서 통증과 붓기가 심하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정형외과를 방문하셔서 정밀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 말고 외부에서 충격을 받는 일도 없는데 손가락이 부었을 때는 이때에는 도대체 왜 그런걸까요?  "손가락 마디가 통증 심하고 붓고 아파요. 손가락 마디가 아프고 부었어요." 라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간혹가다 있으신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몇가지 질환이 원일 일 수 도 있습니다.

 

 

▶ 방아쇠수지 가능성


'손가락 건초염' 이라고도 불리며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특히 나이대가 40~60대 여성의 엄지손가락과 3번째, 4번째 손가락 부위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엄지와 중지 손가락 마디 통증, 약지 손가락 마디가 예전과 다르게 통증이 있으시다면 방아쇠수지 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가 나타나는 특정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현대사회에서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잦은 사용이 주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고  라켓을 잡고 하는 운동 예를 들어 골프나 베드민턴, 테니스 등같은 운동을 무리하게 하신다거나 먼거리를 장시간 운전을 할때 손바닥 마찰이 반복적으로 발생된다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 마찰 부위에 갑작스러운 손가락 통증들과 방아쇠 소리와 비슷한 '딸깍' 마찰음이 들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증상이 아주 심하게 된다면은  심지어 손가락을 굽히거나 펴는 행동까지도 힘들 수 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다행히도 시간이 지나면서 증세가 자연스럽게 없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지만 고통이 계속된다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처방을 통해서 혹은 국소마취 후 간단한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도 있으니 정확히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가능성


요즘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성염증성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또한 손가락 마디 통증과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관절 내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손가락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염증이 장기화되기 시작하면 관절의 모양이 변형되기 시작하고 관절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증상 초기에는 손가락과 손목, 발가락 부위 등에 장애를 일이키기 시작하다가  점차적으로 팔꿈치, 어깨, 발목, 무릎 부위 등으로 범위가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대부분이 앓고 있는 증상들이 초반에 피로감, 식욕부진, 전신 쇠약, 빈혈 등을 먼저 느끼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손가락이 부었어요 라는 증상와 함께 이러한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봐야할 수 있습니다.

 


 

 

▶ 통풍의 이유일 수도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인구 고령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 바로 통픙인데요. 혈액의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 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관절의 연골, 힘줄 등에 침착되기 시작한다면 염증과 심한 통증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주로 발가락 부위에서 발생되기 시작하며 손가락, 손목, 발목, 발등, 뒷꿈치, 무릎 부위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등이 함께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꾸준한 관리가 정말 필요합니다. 

 

 

 

▶손가락 붓기 예방법 알아보자


이 앞에서 언급한 원인들 말고도 그밖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손가락 마디가 아프거나 자주 붓는다고 느껴지신다면 음식물들을 짜게 먹는 식습관은 없으신지 스스로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염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은 손가락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안에 부종을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소금이나 나트륨 섭취를 잘 관리하셔서 제한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중요한 것은 주기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것 인데요 이러한 주기적인 규칙적운동은 붓기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젊으신 분들이나 또 요즘에는 어르신들도 오랜시간 연속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에는 계속 사용하기 보다는 시간을 정하고 중간중간 손가락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손가락 관절염 초기에는 간단한 물리치료를 이용하거나 약을 사용해서 쉽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십시요. 

 

 

지금까지 손가락이 부었을 때 손가락 마디 통증 아픈이유 와 예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구요 많은 분들이 꿈꾸는 건강하고 활기찬 100세 시대, 삶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건강' 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건강관리 유의하셔서 행복하고건강한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