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나무 효능 ,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

건강정보|2019. 6. 20. 19:39

 

화살나무가 많은사람들에게 항암효과와 어혈 개선 등과 같은 여러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먹는법과 그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화살나무는 그 이름부터 참 독특한 명칭을 가지고 있는데요. 화살나무의 가지에는 2~3줄의 날개가 달려있는 모습이 마치 우리가 아는 화살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라고 합니다. 

 

 

 

그 효능이 뛰어나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가지의 날개를 햇볕에 잘 말리고 그 것을 가지고 약재로도 쓰고, 이런 기록들이  동의보감에도 나올 정도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화살나무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화살나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첫번째. 혈액순환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혈액순환을 좋게해주는 역할을 해 어혈을 풀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월경불순, 폐경, 산후 어혈로 인한 복통에 좋다고 하니 여성분들은 눈여겨 봐야할 대목입니다. 

 

 

 

 

두번째, 혈당 조절에 효과적

 

화살나무에는 안에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인슐린 분비를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당뇨를 앓고 분들에게게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세번째. 복통 완화 효과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이 있기때문에 구충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어혈로 인한 복통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항균작용으로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화살나무 효능을 다음과 같이 표기했는데요. " 성질이 차고 맛은 쓰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어혈을 없애 생리를 잘 통하게 하고 뱃속의 벌레를 죽인다" 라고 써져있으니 참 많은 곳에 좋은 역할을 하는군요.

 

 

 

 

네번째. 심신 안정에 효과적 

화살나무에는 몸과 마음을 편하게 안정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이 효능은 갱년기, 불면증, 우울증, 스트레스, 신경질환 등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항암 효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특히 위암에 더욱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최근 민간요법으로써 화살나무의 가지와 잎을 항암치료에 많이들 사용한다고 합니다. 

 

 

 

 

 

 

▶화살나무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봄에 새순을 따서 나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당뇨환자 분들에게는 화살나무의 어린 줄기를 물에 달여서 하루에 3번씩 마시면 좋다고 하니 권유해드립니다.

 

 

 

 

 

화살나무 차는 물2리터정도의 양에다가 건조한 화살나무 약초 15g정도를 넣어주고서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우려내서 만들어 냅니다.  충분히 우려낸 다음 잘 혀서 그 후에는 냉장고에 잘 보관하면서 하루에 200ml 씩 2~3번 따뜻하게 해서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화살나무주' 라고해서 술 형태로도 마실 수 있는데요. 화살나무 건약초 100g당 담금술 2L 를 같이 넣어주고 3개월 가량 발효 숙성시킨 다음에 드시면 됩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이 화살나무인데요. 이 나무는 관상수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높이가 3미터까지 자라면서 부채모양을 이루는데 가을철 단풍이 참 아름다운 모양을 가지고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화살나무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추가적으로 화살나무의 부작용도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화살나무 열매는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만큼 열매는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십시요. 

임산부나 수유부는 섭취를 피하는게 좋으시고, 안에 성질이 차가워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관련 도움될만한 글 모음

▶사과식초 효능 , 만드는법 먹는법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법 증상 알아보기

파워에이드 숙취 해소음료로 적당할까

노니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고 가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