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차 효능 , 만드는법 부작용 체크하고 마시자

건강정보|2019. 6. 19. 01:54

 

민들레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친숙한 다년생 풀입니다. 그에 반해서 이 민들레에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주변에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네요. 이번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 민들레차 효능을 알아보고 만드는법 및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하게 산과 들, 그리고 주변 길거리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이 민들레는 매년마다 4월 5월정도면 예쁘게 꽃을 피우게 됩니다. 이 시기만 되면 주변 아파트 단지에도 어느샌가 노란 빛깔의 민들레꽃들이 많이 피어서 이쁘더라구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민들레는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유럽에서도 많은 여러 건강 문제에 이용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요즘 현대인들은 과거보다 불규칙한 식습관을 많이 가지고 있고 또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소화불량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그런 현대사회인들에게 민들레차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 불량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염 작용을 통해서 염증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위염, 위궤양, 식도염, 장염 등을 관리하는데에도관리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민들레차는 냉증과 요통, 어깨 결림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다고 알려져서 민들레차 효능으로 피부 미용이 뽑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흔히 손상된 머리카락이나 건조한 피부에 보습 효과를 주기도 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어 여성들의 피부 탄력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민들레안에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은 간에 좋은 성분으로 간 건강이 나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혈관질병인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곳에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민들레차 안에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이뇨작용과 함께 부종과 붓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민들레차 효능에는 혈당 상승 억제도 있다고 알려저서 당뇨환자들분들도 많이 마신다고 알려진 차입니다.  

 

 

 

뼈 손상을 막아주는 루테올린과 칼슘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고 그렇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몸속 독소 제거와 노폐물 배출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지요.  특히 민들레 뿌리에는 모유 생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서 산모에게 추천하는 차 중에 하나이기도 하지요. 

 

 

 

 

 

 

항바이러스 역할을 하는 테르핀 성분이라느게 들어있고, 덕분에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또한 해열 효과가 있어서 열이 날 때 마시면 열이 내려가는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 아무리 좋다 좋다 하여도 본인과 맞지 않는다면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섭취하시기 전에 미리밀 민들레차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민들레차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을까


민들레차는 전반적으로 안전한 차이지만 혹시라도 모를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국화나 쑥 등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 같은 경우 민들레에도 같은 증상을 보이 실 수도 있다고 하니 이를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혈당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저혈당 증상이 갑자기 찾아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셔야 될 듯 합니다.

 

 

 

 

 

민들레차 만드는법


민들레 꽃이 피기 전에 채취한 것이 특히 약용이나 차의 용도로 가장 알맞으며 그 양은 하루에 2잔에서 3잔이 적당합니다. 민들레차는 물 600ml가 되는 양에다가 민들레 8~15g을 잘넣고 달이시면 되는데요, 그 안에 꿀이나 설탕을 약간 넣어주시게 된면 보다 더 맛있고 달콤한 차를 즐기실 수 있어요. 

 

 

 

쌉쌀한 맛의 민들레차의 이 차는 무카페인 음료로써 현재 임신중인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기존의 카페인 음료를 조심하셔야 될 분들에게는 민들레차가 또 하나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 민들레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변에는 다양한 차와 음료가 있지만 스스로 내 몸을 생각해서 건강차를 마셔야 되지 않을까요? 

 

 

[건강정보] -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고 쓰자

[건강정보] - 파워에이드 숙취 해소음료로 적당할까

[건강정보] - 노니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고 가기

[건강정보] - 자스민차 쟈스민차 효능 제대로 알고 마시자

[건강정보] - 레몬밤 가루 효능 먹는법 :: 추출 분말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