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 효능 , 만드는법 먹는법

건강정보|2019. 6. 19. 12:46

 

 

 

 

요즘에 많은 분들이 사과 식초를 챙겨드시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사과식초 안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놀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아직도 사과식초의 효능과 먹는법 그리고 만드는 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알아보시고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사과식초 만드는법을 미리미리 알아두시면 유용하실거에요.  

 

 

 

흔히 식초는 요리할 때 조미료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식초를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몸에 어디가 좋아질까요. 많은분들이 발효식품이 우리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주위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식초 또한 발효식품으로써 그중에서도 특히 사과식초 안에는 몸에 좋은 유기산, 비타민, 무기질, 효소, 펙틴 등이 들어있고 그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과식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과 식초 안에는 유기산이라는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안에 근육에에 축적되어 있는 젖산의 대사를 도와줌으로써 근육통에도 효과적입니다. 카페인 음료 섭취하는 대신해서 이 사과식초를 넣은 물을 마셔보신다면, 정신이 맑아지고 활력이 생기는 효과를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

 

 

 

 

 

 

또한 다른 것보다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식사량을 조절에 도움을 주게 되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식초의 주요 초산이라는 성분이 몸안에 지방 축적을 늦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사과식초의 펙틴 성분은 몸안에 장 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게 되어서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사과산과 아세트산 성분은 장내 균총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박테리아제, 항진균제 역할을 수행하여 장내 유해균으로 알려진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여름철 모기에 물려서 가려온 곳이 있다면  이 사과식초를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처음에 약간 따끔거리긴 하겠지만 가려운 증상이 많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구강 내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입안 입냄새를 제거하는데에도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사과식초를 섞은 물로 입안 구석구석 가글을 해준다면 천연 구강 청결제 역할을 톡톡히 잘 해낼수 있습니다.

 

 

 

사과식초는 간단한 재료로 집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tv프로그램 엄지의 제왕에서 방송된 적이 있는 천연발효 사과식초 만드는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과식초 만드는법

 

 

 

1. 사과 두개와 1.2L 유리병, 그리고 물을 준비해 줍니다.
2. 사과를 벗기지 말고 껍질째 깍둑썰기를 이용해서 유리병의 90% 만큼만 채워줍니다.
3. 물의 양은 사과의 2/3 정도 부어주도록 합니다. 
4. 산소가 잘 통할 수 있도록 이틀간 뚜껑 윗부분을 살짝 열어 주도록 합니다.
5. 사과를 한 번 잘 섞어주고 2~3주동안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발효주도록 합니다. 
6. 사과 과육은 걸러내주고 액체만 잘 담아낸 후 면포로 잘 덮고서 다시 3~5주간 발효시켜줍니다. 

 

 

 

 

 

처음 이틀간은 산소를 공급해 주어서 효모균이 많이 배양되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에서 이틀 동안에는 숟가락 등으로 한 번씩 저어주어야지만 산소가 잘 들어갈 수 있답니다. 

 

 

 

그리고 나서 그 후에는 알코올 발효가 시작되기 때문에 공기가 안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때에는 저어주는 행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에도 발효과정에서 가스 배출되기 때문에 뚜껑을 너무 꽉 닫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니 꼭 참고하세요. 

 

 

 

 

 

 

 

과육을 잘 걸러내고 나서는 이 시기부터초산발효가 일어나는 시간입니다. 이 때 유기산이 풍부해지기 시작하는데 산소가 잘 통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3~5주 초산발효기간 동안에는 면포를 잘 덮어주어서 산소가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천연발효식초는 약 2달의 발효기간이 걸리는데요. 생각보다 오랜 기다림이 필요하지만 사과식초 만드는법이 집에서 따라하기도 어렵지 않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한번 도전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사과식초의 효능이 우리가 생각했던것보다 정말 많다는 걸 느낄 수 있었네요.. 사과식초 만드는법을 참고하셔서 나만의 천연식초를 발효시켜서 직접 활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