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신청방법

생활정보|2019. 9. 5. 04:03

 

오늘은  사업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사업 시작하시거나 큰 자본없이 창업 을 시작하게될 때에는 갑작스러운일로 돈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생기곤 합니다.

그렇다고 딱히 빌릴곳도 변변치 않고 막상 알아보니 이자도 높아서 일반 대출 은 고민되는 경우가 많으실겁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정부에서는 매년 1조원 정도의 예산 편성해서 창업초기기업, 예비창업자 그리고 중소기업등을 대상으로 하여 대출을 낮은 이자 조건으로 빌려주고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잇돌대출 이라는 정부정책 정비지원 대출이늘어나고 있으니 함께 알아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이란 어떤 것일까?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을 살펴보자면 정부기관인 소상공인진흥공단이라는 기관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을 낮은 이자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 를 말합니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의 정식명칭을 알아보면 소상공인자금이 정확하며 이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째. 정책자금
-정책자금 안에서도 성장기반 자금 그리고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원요건은 서로 상의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성장기반 자금으로는 창업을 이제 막 하신 스타트업 같은 형태의 10인 미만 소공인이 해당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신청방법

둘째. 지자체자금
- 지자체 자금은 지자체에서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자금입니다.

 

 

이같이 지자체별로도 그 예산규모가 각기 다르고 금리와 이차보전율도 다르다고 하니 자신에 사업 및 거주지역에 맞춰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전국소상공인 지원센터는 서울강서, 부산울산경남, 광주호남, 경기인천, 대전충정, 대구경북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세번째. 은행자금

은행자금은 정부와 지자체외에 은행에서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는 것이며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국민은행등이 대출해 주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이 또한 은행별로 금리와 지원대상이 조금씩 다른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지원대상을 보고 신청해 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외에 최근 정부지원대출 이나 햇살론 같은 지원도 많으니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자격조건은 전국의 모든 자영업자이며 개인사업자(일반과세/간이과세),간이사업예정자와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제외업종으로는 유흥업종과 전문업종이 있으니 혹시라도 해당되는 사업자 같은 경우 참고부탁드립니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신청방법

 

소상공인지원센터라는 곳을 방문하셔서 교육 신청 후 교육을 듣고 신용복지재단에 접수하고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서류제출이 가능하긴 하나 대출신청은 아니며 센터를 직접 방문하신 후에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날인하여 부가서류를 함께 제출하셔야 신청이 완료되는 절차과정입니다.  그래도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온라인 제출도 잘 활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대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팁 정보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및 창업지원은 대부분 연초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이런 부분때문에 놓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되는데.  만약에 사장님께서 위 사항들을 놓치셨다라고 한다면 신용보증재단 기관에서도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이 있답니다. 이자를 살펴보자면 평균 4%로 2천만원까지는 쉽게 대출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신청 방법을 살펴보자면 지역마다  서울, 경기인천, 대전, 대구, 부산등 지역별 신용보증재단을 방문접수 하셔야 합니다.  신청서류로써는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사업장 및 거주주택의 등기부등본, 금융거래확인서등이 필요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는 햇살론 상품도 함께 지원하고 있으며 사업운영자금과 창업자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사업을하면서 급전이 필요하여 햇살론을 사용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하였습니다.  창업지원대출 같은 경우 창업 후 3개월이 지나야 자금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때마다 급하게 높은 이자율 있는 곳을 선택하시지 마시고 차근차근히 살펴보면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좋은 방법들이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효율적으로 대출을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하시는 일 모두 번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