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급여 신청자격 , 정확한 정리

생활정보|2019. 9. 8. 11:45

이번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2019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제도라는 것은 기초생활보장제도가 14년12.30부 맞춤형 급여로 개편되었고 그 안에 있던 주거급여 또한 함께 개편이 되었습니다.


신청 대상자의 소득, 주거형태 주거비 부담수준등을 고려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하겠습니다 .




2019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은?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부양의무자의 소득.재산 유무와 관계없이 신청가구의소득과 재산만을 종합적으로판단을 하게 됩니다.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44% 이하인 가구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거급여 신청자격


19년도 기준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기준에 대한 표입니다.




주거급여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신청이 가능하신 분의 경우 수급권자 가구의 세대원 또는 그 친척, 기타 관계인이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기타관계인의 경우 수급권자와 관계를 증명하실 서류가 필요하겠습니다. 대리신청시에는 위임장과 수급권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에는 신청자의 주민등록 주소지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하시어 신청이 가능하고 물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관련 서식이 준비되어 있구요 담당자께서 필요서류를 추가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으로는 복지로(www.bokjiro.go.kr)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 주거급여 신청자격주거급여 신청자격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인터넷 신청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하셔야 하기 때문에 준비해주셔야해요


2019년 주거급여 신청자격 세 번째 필요서류는 무엇일까요?




■ 사회보장급여 제공신청서

■ 신청인의 신분증

■ 소득 및 재산 신고서

■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 임대차 계약서 및 사용대차 확인서

■ 신청인의 통장 사본


주거급여 지원절차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앞서말씀드린 것처럼 신청인의 주소지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어 주거급여 신청을 해주십시요.

두 번째로, 소득과 재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관할업무는 시.군.구청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세 번째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는데 LH공사에서 실시를 하게 됩니다.

네 번째로, 보장결정 및 지급에 대한 결정이 내려지게 됩니다.


신청자께서 주거급여 신청을 하시고 나면 소득,재산,주택조사의 순서를 거치게 된답니다.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해당하는 주택은 어떤건가요?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주거급여 전담 주택조사기관으로써 신청인에게 주택조사를 하기 이전 미리 안내문을 발송해드립니다. 또한, 약속을 잡은 뒤 해당가구를 방문조사를 실시하며

이 같은 상황을 거부할 시에는 급여가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오니 필히 조사에 응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시간에 알아본 내용은 2019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래봅니다.




주거급여 신청자격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 신청자격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