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증후군 증상과 원인

건강정보|2019. 8. 28. 23:58

 

쿠싱증후군 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 몸이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류코르티코이드는 부신이라는 내분비 기관(신장(콩팥) 위쪽에 존재)에서 만드는 물질 중에 하나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외부로부터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하면 쿠싱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질병이 있는 줄 조차 모르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는데 놀랍습니다.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의 원인을 무엇일까요

 

 

쿠싱증후군은 우리 몸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코르티코이드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으로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너무 많이 만들어내서 생기거나 외부에서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할 때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첫째, 뇌하수체로부터 당류코르티코이드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주로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로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겨서), 

 

둘째, 부신에 종양이 생겨 이 종양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셋째로 뇌하수체가 아닌 다른 곳(예: 폐 종양 등)에서 부신피질호로몬을 많이 만들고 이로 인해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 생성이 증가한 경우라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의 치료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량 복용하여 쿠싱증후군이 생긴 경우라면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부신 종양이 원인이고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면 부신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해주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신 종양을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약물 치료를 시행해 주기도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 경우에도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 약물로 치료하거나 방사선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쿠싱증후군

 

012345678910111213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012345678910111213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