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 모두 잘 체크하셔야되요.

건강정보|2019. 6. 26. 16:55

 

 

최근들어 콜라겐을 복용하시면서 그 효과와 효능을 보려는 분들이 많아진 거 같습니다. 먹는 화장품 그리고 이너뷰티의 시대인게 새삼 느껴지더라구요. 이너뷰티라면은 내면(inner)라는 말과 아름다움(beauty)이 말이 합쳐져서 나온 뜻으로써 피부 표면에 발라서 일시적으로 좋게 만드는 것을 떠나서 건강한 음식물을 섭취해서 피부 속부터 좋게 만드려는 욕구가 점점 커지는 추세입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특히 나이가 점점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생겨나는 주름들과 피부탄력의 저하등은 아무리 생각해도 단순히 화장품만 바꾼다고 해서 해결될 꺼같지는 안흔 문제이기 때문에 요즘 이너뷰티에 대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그 가운데에서도 요즘 많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 바로 어류 콜라겐 복용이라고 하는데요, 콜라겐 복용의 효과 정말 그 효능이 있을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콜라겐 부작용에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콜라겐


콜라겐이란 우리 몸의 머리카락, 관절 그리고 각 장기의 막 등에서 전체적으로 있는 경단백질 성분이라고 합니다. 우리 뼈 안에는 70% , 관절 연골안에는 50% 그리고 피부 진피층이라는 곳에는 무려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며, 혈관을 구성하는 거의 대부분의 성분들이 바로 이 콜라겐 이라고 합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안타깝게도 20대에서부터는 체내 콜라겐이 1%씩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중년이 되고 나면은 이 콜라겐의 양은 절반 정도밖에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성들 같은 경우 폐경 이후 여성은 5년 안에 몸속 콜라겐의 30%가 없어진다고 하구요. 

 

 

이러한 이유로 나이가 들게 되면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주름살이 늘어나기 시작하는데요.  

 

 

콜라겐은 조직끼리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또한 채워주는 역할을 해주어서 세포 간 공간이 비게 되면 콜라겐이 이 사이를 메워주게 됩니다. 콜라겐의 양이 풍부하다면 피부 조직 간의 연결이 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이 빈 부분이 없애주어서 매끈해 지지만, 콜라겐이 적다면 연결이 약해지기 시작하면서 피부가 처지고 빈 부분에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조직 간의 빈틈에 산화 현상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검버섯과 기미 같은것도 더 잘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콜라겐 복용의 효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차근차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콜라겐 복용의 효과


1. 탄력있고 촉촉한 피부에 도움을 준다.

피쉬 콜라겐과 같은 먹는 콜라겐을 찾는 분들께서는 그 중 대부분이 피부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은 피부 내부의 진피층에 위치해 있어서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 역할을 해주기도 하구요. 그리고 콜라겐이 촘촘하게 되면은 피부의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이 잘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주어서 수분 손실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2.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콜라겐은 뼈 형성을 돕는 단백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주게되어서 뼈 건강에 좋습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3. 혈관 관리에 도움을 준다

콜라겐이 피부와 관절에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밖에도 콜라겐은 혈관을 구성하고 복구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 등에도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4.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나이가 들면 피부뿐만 아니라 몸속 관절도 약해지기 마련인데요. 콜라겐은 연골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기때문에 관절 건강이 걱정스러운 분들에게 이 콜라겐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튼튼한 손발톱 및 탈모 예방

콜라겐은 머리카락과 손톱, 발톱의 주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모발과 손발톱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이렇게 다양한 효과가 있는 콜라겐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음식에도 많이 들어가 있는걸로 유명합니다. 대표적으으로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있다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족발, 사골국물, 닭발, 도가니탕, 곰탕, 돼지 껍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맛도 챙기고 영양도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이 많이 보이네요. 

 


대부분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고, 높은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과도하게 먹으면 오히려 콜라겐 부작용으로 비만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이부분은 한번 더 주의 부탁드립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그리고 콜라겐을 무작정 먹는다고 해서 콜라겐 복용의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콜라겐의 좋은 성분이 그대로 흡수되지는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조금은 안타까운게 동물성 콜라겐은 고분자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흡수가 어렵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가 알고 있는 돼지 껍질이나 닭발의 콜레겐은 콜라겐 중에서도 입자가 크다고 알려져서 그 흡수율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

이러한 이유로 흡수율이 좋다고 하는 먹는 콜라겐으로 저분자 피쉬 콜라겐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저분자 피쉬 콜라겐은 생선 껍질이나 비닐에서 추출한 콜라겐으로 입자가 작아서 체내 흡수율이 훨씬 더 높여 주기 때문이라니 참고 해 주세요.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비타민 D 같은 경우에도 직접적으로 영양제를 섭취하기보다는 햇볕을 쬐어 피부에서 합성되도록 하는 것이 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것처럼 콜라겐도 그냥 먹기만 하기 보다는 콜라겐이 잘 합성되도록 우리가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콜라겐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볼께요


콜라겐 하루 섭취량은 5,000~10,000mg 정도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형태로는 분말이나 알약 형태로 나와있고, 제조 과정에 따라 섭취량이 조금씩은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리겠구요. 만약 하루 섭취량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된다면, 먹는 콜라겐 부작용으로 몸속안에 메스꺼럽게나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콜라겐 효능 효과 부작용

 

아무리 저분자 피쉬 콜라겐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콜라겐이 보충되는 속도보다 분해되는 속도가 더 빠르게 된다면 섭취하는 이유는 그렇다치고 아무 소용이 없게 되겠죠?

 

콜라겐 성분을 파괴시키고 생성을 방해한다고 알려진 설탕이나 짠 음식 그리고탄 음식, 자외선과 담배, 스트레스 등은 웬만해서는 멀리하시고 긍정적인 마음과 주기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셔서 앞으로 더 일상에서 활력을 찾기를 바라겠습니다. 

 

 

loading